위례성모승천성당
홈 > 전례생활 > 교리상식
교리상식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상징들

위례성모승천성당 0 65 2017.11.30 14:56

알파·오메가
희랍어 첫 글자(A:알파)와 끝 글자(Ω:오메가)로 그리스도께서 역사의 시초부터 종말까지 우주를 지배하신다는 뜻을 암시한다.


I.N.R.I
로마 총독 본시오 빌라도가 예수의 십자가 위에 써 붙인 명패. 그의 죄목을 가리킨 ‘유다인의 왕 나자렛 예수’라는 뜻이다. 라틴어 Iesus Nazarenus Rex Iudaeorum의 첫 글자만 따서 INRI로 십자가상 위에 붙인다.


물고기
로마 박해시대에 신자들이 서로를 알아보던 암호인데 그리스도를 가리켰다.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의 아들 구세주”라는 희랍어의 첫 글자를 따서 모으면 물고기(IXΘΥΣ)라는 희랍어가 된다.


키·로
희랍어 그리스도(XPISTOS)의 처음 두 글자를 따서 꾸민 것. 예수 그리스도의 성명(聖名)을 상징하는 것으로 널리 쓰인다.


메시아(Messiah)
이스라엘 말. 구세주라는 뜻이다. 어원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이다. 유다인들은 하느님이 임금이나 대제관으로 뽑은 사람의 머리에 기름을 부어 직책을 수여했었다. 희랍어는 ‘그리스도’이다.


아멘(Amen)
이스라엘 말. “정말” “꼭 그렇게 되기 바랍니다.!” “그렇게 해 주십시오”라는 뜻이다. 유다인들이 제사 의식에 쓰던 말이 그대로 전해 오고 있다. 그리스도교에서는 모든 기도를 “아멘”이라는 말로 끝맺는다.


알렐루야(HALLELUJAH)
알렐루야는 히브리어 “힐렐”(hillel : 찬미하다)이란 동사의 명령형 ‘할렐루’(hallelu)와 하느님이란 말의 야훼의 약자 ‘야’(JAH)의 합성로 “야훼 하느님을 찬미하라”는 뜻이다. 알렐루야는 구약성서에서 시편의 시작과 마지막에 많이 인용되었으며(시편 111-117) 그리스도교 전례에서는 응답으로서, 환호로서 전례문에 삽입되어 사순절을 제외한 모든 전례시기에 사용되고 있다.


호산나(Hosannah)
‘구원하소서’라는 뜻이며, 복음서에서는 6번 사용하며 예수님이 예루살렘 성지에 입성을 하실 때 사람들이 종려나무가지를 들고 기뻐하며 부르짖는 환호의 소리였다.